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북대 퇴계연구소,남명학연구원 공동 학술대회 개최

기사승인 2017.10.11  11:54:45

공유
default_news_ad1

- 13일 경북대 박물관에서 ‘21세기 위기의 한국사회와 남명학적 대응’을 주제로.

경북대 퇴계연구소(소장 임종진)와 남명학연구원(원장 박병련)은 13일 경북대 박물관 시청각실에서 ‘21세기 위기의 한국사회와 남명학적 대응’을 주제로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학술대회는 정우락 경북대 교수의 ‘21세기 활학(活學)으로서의 남명학’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이상형 경상대 교수가 ‘자기진실성(Authenticity)과 남명 조식의 경의(敬義)사상’, 박충환 경북대 교수가 ‘남명 가족론과 공공성의 아포리아’, 김강식 한국해양대 교수가 ‘남명 조식의 치국론(治國論)과 의미 : 상소문을 중심으로’, 신창호 고려대 교수가 ‘남명의 교육관에서 찾아본 평천하’, 최은주 한국국학진흥원 연구위원이 ‘인문정신 콘텐츠 발굴과 남명학의 대중화’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를 할 예정이다.

종합토론은 정우락 경북대 교수의 사회로 유원기 계명대 교수, 이창언 영남대 교수, 이수환 영남대 교수, 사재명 남명학연구원 연구위원, 임재욱 경북대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임종진 경북대 퇴계연구소 소장은 “이번 학술대회가 영남의 정신적 유산을 새롭게 계승,발전시키는 학술적 협력의 길을 다지는 동시에 서양철학, 인류학, 문화콘텐츠 등 다양한 관점에서 남명학을 조명해 남명학 연구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구 강정영 기자 newswaydg@naver.com

강정영 기자 newswaydg@naver.com

<저작권자 © 뉴스웨이 대구경북취재본부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